☞시사용어 : O2O(Online to Offline)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나 스마트폰 앱(응용프로그램) 등 온라인·모바일 기술을 오프라인 사업의 마케팅 수단으로 적용하는 것. 가게 앞을 지나는 사람들의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할인 쿠폰을 보내 이들을 매장으로 끌어오는 것이 그런 사례다. 최근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서비스와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소비 형태라는 의미로 확장됐다.
요즘 IT(정보기술) 관련 뉴스에 하루가 멀다고 등장하는 말 중 하나가 'O2O'라는 것입니다. 'O2O 시장에 본격 진출하기로 했다' 'O2O 서비스를 확대한다' 'O2O매장을 늘린다'…. 한 증권사는 "지난해 투자를 많이 받은 국내 신생 벤처기업 순위를 조사해 보니 O2O 관련 기업이 가장 많다"는 결과를 내놨습니다. 카카오톡과 카카오택시로 유명한 카카오는 자신들의 비즈니스 목표를 "O2O 서비스를 통해 한국 사람의 생활을 바꾸는 것"이라고 합니다. 모바일 시대에 새 화두로 떠오른 O2O는 과연 우리 삶과 경제를 어떻게 바꾸고 있을까요.
◇O2O 경제의 그늘
이런 서비스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차량 공유 서비스 '우버(Uber)'와 빈방 공유 서비스 '에어비앤비(AirBnB)'입니다. 일이 필요한 운전자와 놀고 있는 차량, 비어 있는 방이라는 유휴 자원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만들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든 것입니다. 이런 모델이 각 분야로 퍼져나가면서 O2O가 대중화됐습니다.
'ICT활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신의 스마트폰, 누군가 들여다보고 있다 (0) | 2016.05.07 |
---|---|
네이버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0) | 2015.12.26 |
SSD에 밀리는 HDD (0) | 2015.08.21 |
낸드플래시 반도체 (0) | 2015.08.20 |
데이터요금제 (0) | 2015.06.13 |